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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동차 산업/자동차 부품

01.차체 (Body)

by 꼭이루리다 2024. 4. 16.

 

<자동차의 기본구성 흐름>

 

오늘은 자동차 부품 중 Body, 즉 차체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.

<차체 - Body>

 

차체는 말 그대로 자동차를 구성하는 부품 중 골격에 해당한다고 보면 된다.

사람이나 화물을 실을 수 있는 부분이며 자동차 바디의 메인차체는 크게 두가지로 나뉜다.

 

1) 프레임 바디

 -> 두꺼운 형태의 프레임에 섀시와 바디가 올라간 구조

 ① 사다리형 프레임(바디 온 프레임)

      프레임 방식의 흔한 구조이며, 프레임 위에 차체가 조립되어 있음. 

      가장 오래된 제작 방식이고, 주로 SUV,트럭,버스 등에 사용함.

      하중지지능력 및 전면충돌에서는 충격에 강하나, 측면 충돌에 약하며 구조적으로 비틀림에 약함

      따라서 최근에는 단종된 모습이며, 트럭 최대적재량 1.5톤 이하, 승합은 15인 미만으로 제작한다.

 

장점 : 내구성이 우수하며, 충격에 강하다

          사고 발생 시 프레임과 바디를 분리할 수 있기 때문에 정비성이 좋다

          오프로드 주행에 강하다.

          무거운 하중에 강하다, 견인 능력이 뛰어나다

 

단점 : 무거운 프레임으로 연비가 떨어지며, 운동 성능이 떨어진다.

          내부 공간과 프레임이 직결되어 승차감이 떨어진다.

          제조시간이 오래걸리고 제작 단가가 높다.

 

2) 모노코크 바디

 -> 바디와 프레임이 하나의 구조로 되어있는 것

 ① 서브 프레임 구조

 ② 스페이스 프레

 

장점 : 내부 프레임이 없어 공간 확보에 유리하다

          바디 프레임보다 가벼워 경량화가 가능하다 이로 인해 연비가 개선된다

          정방향 충격이 아닌 위나 옆에서의 충격은 모노코크 바디가 유리하다

          제작단가가 저렴하고, 제조시간이 절약된다

          승차감이 좋다.

 

단점 : 프레임 바디에 비해 강성이 약하다

          사고 발생 시 차체가 쉽게 변형될 수 있다.

          프레임 바디에 비해 정비성이 떨어진다.

 

 

 

차체 외장 : 자동차의 외관을 장식하며 부가 가치를 높이는 부위이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ex) 보닛,범퍼,라디에이터 그릴, 트렁크,전조등,필러,스포일러 

 

차체 내장 : 자동차의 내부를 장식하거나 자동차의 안전과 운전 거주성을 위해 설치된 장치이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ex) 계기판,기어,레버,글러브 박스,대시보드,콘솔,주차브레이크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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