
오늘은 자동차 부품 중 Body, 즉 차체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.

차체는 말 그대로 자동차를 구성하는 부품 중 골격에 해당한다고 보면 된다.
사람이나 화물을 실을 수 있는 부분이며 자동차 바디의 메인차체는 크게 두가지로 나뉜다.
1) 프레임 바디
-> 두꺼운 형태의 프레임에 섀시와 바디가 올라간 구조
① 사다리형 프레임(바디 온 프레임)
프레임 방식의 흔한 구조이며, 프레임 위에 차체가 조립되어 있음.
가장 오래된 제작 방식이고, 주로 SUV,트럭,버스 등에 사용함.
하중지지능력 및 전면충돌에서는 충격에 강하나, 측면 충돌에 약하며 구조적으로 비틀림에 약함
따라서 최근에는 단종된 모습이며, 트럭 최대적재량 1.5톤 이하, 승합은 15인 미만으로 제작한다.
장점 : 내구성이 우수하며, 충격에 강하다
사고 발생 시 프레임과 바디를 분리할 수 있기 때문에 정비성이 좋다
오프로드 주행에 강하다.
무거운 하중에 강하다, 견인 능력이 뛰어나다
단점 : 무거운 프레임으로 연비가 떨어지며, 운동 성능이 떨어진다.
내부 공간과 프레임이 직결되어 승차감이 떨어진다.
제조시간이 오래걸리고 제작 단가가 높다.
2) 모노코크 바디
-> 바디와 프레임이 하나의 구조로 되어있는 것
① 서브 프레임 구조
② 스페이스 프레
장점 : 내부 프레임이 없어 공간 확보에 유리하다
바디 프레임보다 가벼워 경량화가 가능하다 이로 인해 연비가 개선된다
정방향 충격이 아닌 위나 옆에서의 충격은 모노코크 바디가 유리하다
제작단가가 저렴하고, 제조시간이 절약된다
승차감이 좋다.
단점 : 프레임 바디에 비해 강성이 약하다
사고 발생 시 차체가 쉽게 변형될 수 있다.
프레임 바디에 비해 정비성이 떨어진다.
차체 외장 : 자동차의 외관을 장식하며 부가 가치를 높이는 부위이다.
ex) 보닛,범퍼,라디에이터 그릴, 트렁크,전조등,필러,스포일러
차체 내장 : 자동차의 내부를 장식하거나 자동차의 안전과 운전 거주성을 위해 설치된 장치이다.
ex) 계기판,기어,레버,글러브 박스,대시보드,콘솔,주차브레이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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